Algorithm/프로그래머스

세무민의 코딩일기 : 프로그래머스 스킬트리 문제 풀기

세기루민 2021. 2. 18.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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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건 그리디랑 동적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공부를 안하다보니 멘탈은 괜찮아지구

쉬운 문제들만 풀어서 그런가... 오늘 4문제나 풀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 중 한문제를 소개해보면!

바로 스킬트리 문제!

이 문제는 Summer/Winter Coding에 속한 문제이다.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조건 및 입출력

 [ 제한 조건 ]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입출력 예 ]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 입출력 예 설명 ]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풀이

이 문제에 포인트는 아스키코드를 이용하는 것과 Skill에서 주어진 스킬을 제외한 스킬들은 의미가 없는것!

예를 들어서 

Skill = "ADC" 라고 가정했을 때

Skil_Tree1 = AERWDZZXC

위에 Skill_Tree1은 Skill과 일치하기 때문에 가능한 값이 된다.

Skill_Tree2 = "DERWAZZFKC

Skill_Tree2는 가능할까?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Skil의 순서에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는 Skill 순서에 알맞게 값이 들어가면 된다는 점이다.

요약하면

1. Skill에 순서에 일치한지 확인

2. CheckList를 만들어서 Skill에 일치하는 값만 체크하기


코드

def solution(skil, skill_trees):
    skilCount = [0] * 26

    count = 0
    for i in range(len(skil)):
        tmp = ord(skil[i]) - ord("A")
        skilCount[tmp] = i + 1


    for i in skill_trees:
        result = ""
        for j in range(len(i)):
            tmp2 = ord(i[j]) - ord("A")
            if skilCount[tmp2] != 0:
                result += i[j]


        if result in skil[:len(result)]:
            count += 1

    return count

나는 위의 코드처럼 문제를 풀었다. 

SkillCount는 알파벳 A부터 Z까지인 26개의 크기만큼 0으로 셋팅해준다.

그 후 Skill에 값을 아스키코드로 변환 후 아스키코드 A를 뺀 값을 리스트에 체크한다. 

해당 스킬트리를 2중포문으로 SkillCount에 존재하는 값이 있다면 result로 추가한 후 

result값이 skil에 존재하는지 확인해주면 끝!

그리고 확인 된 수만큼 출력해주면 됩니다.

끝!


토요일에 시험인데... 아직도 다이나믹프로그래밍하고 탐색부분을 공부못했지만..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언젠간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튼 다음에도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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