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프로그래머스

세무민의 코딩일기 :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풀기

세기루민 2021. 2. 18.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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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동적 알고리즘과 그리디로 멘탈이 탈탈 털렸는데

이번 문제 풀고 멘탈이 회복된 느낌??...ㅎㅎ

일단 30분내로 한문제를 풀었다는 것으로 의미를 둬야겠다.

이번 문제는 2019년도 카카오톡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 중 1개이다.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및 입출력 예시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 풀이 

이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건 2차원 배열을 사용하는 것!

기존에 인형뽑기를 가정하여 표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1   3
  2 5   1
4 2 4 4 2
3 5 1 3 1

여기서 moves라고 존재하는 값에 따라서 하나씩 제거가 될텐데

moves[1,5,3,5 ~~]을 가정으로 해보면 

위의 그림처럼 moves따라서 이동하게 됩니다. 

첫번째 1로 이동하면 1번 라인에 가장 앞에 존재하는 4번이라는 값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두번째 5로 이동하면 5번 라인에 가장 앞에 존재하는 3번이라는 값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세번째 3으로 이동하면 3번 라인에 가장 앞에 존재하는 1번이라는 값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4번째 5로 이동시 1이라는 값이 기존에 리스트에 존재하기 때문에 물풍선이 폭파되면서 

결국에는 list[4, 3]만 남게 됩니다. 

즉, list[i]와 list[i-1]이 같다면 2개를 삭제해준 후 answer에 2개를 추가해주면 끝!

추가적으로 기존에 moves는 1번부터 시작하지만 리스트는 0번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1을 해주면 됩니다.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lists = []
    countNumber = 0
    answer = 0
    
    
    for i in range(len(moves)):
        temp = int(moves[i])
        for j in range(len(board[temp - 1])):
            if board[j][temp - 1] != 0:
                countNumber += 1
                checknum = board[j][temp - 1]
                lists.append(checknum)
                board[j][temp - 1] = 0
                break;
        
        
        
        if len(lists) > 1 and lists[countNumber - 1] == lists[countNumber - 2]:
            lists.pop(-1)
            lists.pop(-1)
            answer += 2
            countNumber -= 2
    
    
    
    return answer

처음에 while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려고 했으나

While보단 move의 개수만큼 조작하는것이 더 편리하다고 판단하여 2중 for문으로 구현했습니다. 

temp는 주어진 moves 위치로 이동하기 위한 임의 변수입니다. 

countNumber는 리스트에 추가 된 값의 개수를 체크하기 위해서 이용했습니다. 

해당 temp에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려서 0이 아닌 값이 존재한다면 list에 담아주고 0으로 변경해주고 

마지막으로 리스트의 크기가 1 이상이면서 현재 풍선 값과 바로 전 풍선 값이 일치한다면 2개를 삭제해주고 

answer는 2를 추가해주고 countNumber는 2를 감소시키면 끝입니다. 

여기서 lists.pop()을 사용했으나 remove() 또는 Del을 이용해서 제거해도 무관합니다. 

통과~!


다른 분들의 코드를 안봐서 사실 잘 모르지만.....

뭔가 더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을꺼라고 생각된다..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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